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은 2024년에 시행될 새로운 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금 관련 내용은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하고 간략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희 모두가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4년 달라지는 세금 제도
1. 장기주택담보대출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우선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기지로 집을 사고 파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때문에 매달 주택담보대출 이자를 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런 분들에 대해서는 장기 주택담보대출 상환액의 소득공제 한도가 늘어나게 됩니다. 기존 시가 5억 원 이하에서 6억 원 이하로 확대되고, 공제 한도도 최소 200만 원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 늘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준시가가 6억 원 이하로 바뀌는 내년부터는 이자 납부 부담이 조금 줄어들게 됩니다.
2.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소득공제는 일정 금액의 과세소득을 공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연봉 5천만 원을 받고 500만 원의 소득공제를 해주면 실제로 4천 5백만 원을 벌어서 거기에 대한 세금을 내게 됩니다. 세액공제는 납세자가 낸 세액을 공제하는 것입니다. 5천만 원을 벌었을 때 세액이 연 678만 원이라면 100만 원을 공제하면 실제로는 578만 원만 내게 됩니다.
3. 결혼 시 증여재산 공제
다음으로, 결혼을 할 때 증여재산에 대한 공제가 달라집니다. 혼인신고를 한 날로부터 2년 이내에 부모님께서 증여하신 재산에서 1억 원이 추가로 공제됩니다. 따라서 결혼자금의 경우 1인당 1억 5천만 원까지 증여세를 내거나 부부 합산 3억 원까지 내지 않아도 됩니다. 내년부터 이 제도가 정착될 예정입니다.
4. 사적 연금 분리과세 기준 상향
사적연금 분리과세 기준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개인퇴직연금, 계좌 IRP, 연금저축 등 개인이 가입하는 연금에 관한 것인데, 현재 사적연금 소득이 연 1,200만 원 이하인 사람만 3.3~5.5%의 저율 분리과세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이 기준이 2400만원으로 인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5. 노인복지주택 거주자 월세액 공제
내년부터 노인복지주택 거주자도 월세 사용액에서 월세 세액을 공제받는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노인복지주택 입주를 원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기부금에 대한 세제지원 강화
기부금에 대한 세제 지원도 강화됩니다. 3천만 원 이상 기부하면 공제율이 30%에서 40%로 높아져 고액 기부자에게 더 큰 세액공제 혜택이 제공됩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2024 출산혜택 수당 정리(부모급여,양육수당,아동수당,첫만남이용권)
2024 긴급복지 생계지원금 금액 183만원! 지급 대상은?
나혼자산다 511회 전현무 셀프세차장 안산 탄도항 물때표 일몰 명소